스크린샷 2021-09-26 오전 11.38.34
코로나로 인한 예정에 없던 재택근무 구축 프로젝트가 진행되다

하룹 4세대 2020.03~2020.07

하룹 3세대가 무난히 진행되면서, 내부적으로 큰 변화를 해야할 이유가 굳이 없이 하룹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시절, 갑자기 코로나가 불어닥치면서 슈마는 급하게 임원들을 소집하고 프로젝트팀을 꾸리어, 코로나대비를 위한 하룹 4세대 프로젝트를 발표한다.

하룹4세대 프로젝트는 미리 준비하거나 예정에 있지 않았던 프로젝트였다. 하지만 코로나가 터지면서, 급하게 프로젝트팀을 결성하고, 프로젝트팀들을 회사에서 먹고자면서, 하룹4세대 프로젝트를 완수해내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내는데 성공하며, 이를 통해 추후 본사팀 프리랜서제도 그리고 본사팀 전국팀, 그리고 하룹을 보호하는 하룹군대인 하싸트등 다양한 시스템과 정책들이 출현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하룹4세대 프로젝트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 알아보자

재택근무 시스템 구축에 올인하다

코로나시대가 되면서 하룹에게 가장 큰 두려움은, 직원중 누군가 코로나가 걸린다면, 격리가되며 수많은 서비스들이 한 순간에 멈추게 되고, 그렇게되면, 엄청난 위험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는 점이였다. 그리고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하여, 하룹은 재택근무를 위한 모든 투자를 감행하게된다.

재택근무 문화들이 생겨나다

하룹은 직원들이 온라인상으로 출근할 수 있고, 협업할 수 있고, 업무보고를 할 수 있고, 징계위원회, 경위서, 시말서, 휴가신청등 언제 어디서든지 회사업무를 할 수 있는 하룹넷이라는 직원전용 인트라넷 개발에 성공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과 문화들이 자리잡히기 시작한다.

2020.03~2020.07

하룹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슈마 대표는, 2020년까지 회사에서 먹고 자는 생활을 반복하였다.

거의 집에 들어가지 않는 날이 대부분이였으며, 회사에서 일하다 자고, 일어나자마자 일했다.

하지만 하룹4세대, 5세대가 진행되면서, 재택근무 시스템이 자리를 잡게되고

2021년부터 슈마가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게 상당히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직원들 역시 하룹4세대로 인하여, 재택근무가 기반인 회사가 되어감에 따라

주1회 또는 2회 출근외에는 재택근무로 모든 업무를 처리 할 수 있게 되었다.

위기 상황에서도 매우 신속하게 해결책을 찾고, 이를 시행 추진하여, 더욱 다방면으로 성장을 꿈꾸게 될 수 있었다.

스크린샷 2021-09-26 오전 11.08.05
스크린샷 2021-09-26 오전 11.07.06

언제 어디서든지 일할수있는 하룹이 되다

하룹4세대 프로젝트를 통해서, 하룹은 매우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이뤄냈다. 단순히 "하룹넷"이라는 인트라넷에 다양한 기능들의 개발을 넘어서, 이것은 각 팀들, 팀원들에 회사생활 자체에 변화를 가져왔고, 회사 차원에서는 어디에있던지 채용,고용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생기며, 더욱 가파른 성장을 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하룹은 이 시기를 이후로 전직원 주1회 출근 혹은 주2회출근등에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나머지 시간은 출근없이 재택근무를 진행하고 있다.

하룹넷은 지금 이순간도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하룹에 일원으로써 활동할 수 있는 그러한 시스템은 더욱 확고해지고 단단해져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