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병원홈페이지제작만 해온 전문가들이 말하는 홈페이지 개발완료후에는 어떻게 해야하나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당신의 든든한 병원마케팅 파트너, 친절한 하룹입니다. 오늘은 병원홈페이지제작 이후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병원홈페이지제작 자체가 참 중요한 부분입니다. 온라인마케팅은 개인병원에서는 특히나 이제 등한시 할 수 없는 그러한 시대가 되었고, 사실상 병원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에 경우, 온라인에서 사업장은 결국 홈페이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들이 하니깐, 일단 만들어나보자, 라고 하는 병원이 있는 반면, 홈페이지에 엄청난 비용과 지속적인 수정과 관리를 하는 병원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사실상 병원성장속도나 규모등에 데이터로만 볼때, 오로지 광고에만 돈을 쓰는 병원보다는 광고와 홈페이지에 같이 꾸준히 투자하는곳이 병원성장속도나 매출 규모등에서 대부분 훨씬 더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면 좀 더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위해 효율 상,중,하 라는 명사를 사용하였습니다)

1.병원마케팅 효율(하):홈페이지가 없고, 그냥 광고만 하는 경우
이 경우는 외부채널들과 외부광고들, 블로그, 카페, 언론, 지식등에 바이럴광고에만 치중해서 진행하며, 대부분 오시는길 안내나 바로 전화하기로 연결 또는 그나마 좀 더 업그레이드 되서 운영하는곳은 네이버예약으로 연결시킵니다. 이러한 경우 아무리 상위노출에 수천만원을 써도, 전환률이 엄청나게 낮은 편인데, 홈페이지링크를 걸어놓고 홈페이지에서 전환시키는 병원대비 광고비를 아무리 많이 써도, 효율이 매우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뭐.. 당연한거죠..

2.병원마케팅 효율(중):홈페이지가 있지만, 광고에는 홈페이지 연결이 거의 없는 경우
이 경우도 사실상 홈페이지가 없는 병원이 하는 광고방식이랑 거의 동일하게 광고를 합니다. 전환률을 역시 비슷비슷하거나 살짝 높은 수준이며, 그나마 고객입장에서 신뢰가 높아지는 효과는 있기에, 홈페이지가 아예 없는곳보단 괜찮지만, 홈페이지제작에 의미가 그저 ‘우리 병원 홈페이지 있어요’ 라는 신뢰 영역정도밖에 채워주질 않으므로, 그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는 큰 원인중 하나는, 담당하는 마케팅업체가 다양한 광고경험이 적어서 바이럴로 유입시켜 전화오는 소규모 매출을 일으키는 1차원적인 광고만 잘 알고, 그외에는 수박 겉핥기식으로 알고 있기때문입니다. 대부분 이러한 경우는 ‘솔직히 홈페이지는 그냥 신뢰도용도이지 그외에는 굳이 링크도 안걸어도 되고, 블로그로 노출만 시키면 다 옵니다. 고객을 생각해보세요. 그냥 검색하고 바로 뜨면 전화하는거에요’ 이런식으로 병원장님들을 우롱합니다. 저 말은 전체적인 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 하위 마케터나 블로그강의같은거 듣고 광고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사람이거나, 그럴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3.병원마케팅 효율(상):홈페이지를 잘활용하면서, 광고를 하는 경우
이 경우가 상위병원들이거나 경쟁병원들을 빠르게 치고 올라가는 병원들입니다. 우선 상위노출이 전부라 생각하고 노출시켜서 오시는길 띄우고 전화번호 띄워놓고, 키워드들만 선점하면 무조건 연락오고 전환된다고 생각하는 병원들을 생각보다 어렵지않게 금방 비등비등해집니다. 특히 홈페이지제작전에 신경쓰였던 병원중 홈페이지가 없거나 홈페이지가 있어도 광고유입을 잘 하지 않는 병원들이, 홈페이지제작하고 광고를 하면서부터 신경쓰였던 저곳과 우리가 금방 비등비등해졌다라고 느끼셨던 경험들이 있으셨을겁니다. 홈페이지를 잘 활용하는곳은 고객유입후 전환률도 훨씬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병원분야나 법률분야같은 전문직분야는 홈페이지 유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대부분 개원을 준비하시면서, CRM컨설팅이나 창업교육 마케팅업체를 알아보고 그러면서, 병원 홈페이지제작에 중요성은 대부분의 원장님들께서 인지하고 계실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어떻게든 제작을 하였다고 가정했을때,

그럼 그후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기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병원마케팅 효율이 중이되느냐 상이되느냐로 나뉘게 됩니다.

만약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셨다면, 소개말에 홈페이지 주소링크를 반드시 넣어주시고, 블로그글에도 가끔은 반드시 홈페이지 링크를 걸어놓고, 홈페이지를 확인하라고 유도하는 문장을 자주 넣으셔야합니다. 플레이스에도 홈페이지주소 링크를 반드시 넣어주시고, 구인구직 사이트에도 반드시 홈페이지 사이트 링크를 꼭 걸어주세요.

그리고 최대한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시면서, 틈틈히 글에서 계속 홈페이지로 연결시켜주는 시도를 해줘야 합니다. 물론 블로그에 너무 자주 링크를 거는건 그리 좋다고 볼 수는 없으니, 간간히 해야합니다.

그리고 네이버파워링크와 파워컨텐츠도 조금씩 알아보시면서, 그러면서 점차 이 엄청난 광고시장에 눈을 조금씩 뜨시면 됩니다. 물론 광고를 하시다보면, 가장 효율이 좋은건 결국 블로그운영을 하나 더 하는게 최고구나를 느끼실때도 있으실겁니다. 그래도 그렇다고 다른 광고를 포기하기에는 좀 아깝죠. 물론 이건 추후에 원장님께서 선택을 하셔야 하는 부분이 되실것입니다.

아직 온라인마케팅이나 이런걸 잘 모르겠다 하신다면, 일단은 블로그운영하면서, 블로그에 홈페이지 언급을 조금씩 계속해주면서 유입을 최대한 유도하시고, 정말 가끔씩 링크를 걸어주세요. (링크 걸면 무조건 저품가는 지름길이다 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건 실제 병원블로그 10개도 관리안해본 데이터를 가지고 말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단순히 링크를 건다고 절대 저품가지 않습니다. 링크 하나라도 걸면 저품간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자기는 블로그를 깊게 관리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말하는것과 같습니다.)

파워링크나 파워컨텐츠도 조금씩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외에 구글광고나 인스타광고 그것도 되셨다면 그후 유튜브광고나 다른 기타광고들을 계속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물론 효율을 높이려면 차라리 원장님께서 블로그 하나 더 만드셔서 블로그 두개, 세개 이렇게 운영하시는게 더 효율은 좋으실겁니다. 단기적이든, 장기적이든 말이죠. 그후 조금씩 부족한 부분들을 외부 다른 광고들에서 채우는 방식이 효율이 좋습니다. 왜냐면 파워링크나 파워컨텐츠등 솔직히 대부분 클릭하면 돈이 나가는 CPC방식이라 눈깜짝하면 수백만원에 광고비가 나가는 경우를 경험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근데 문의오는걸 보면 사실상 블로그 컨텐츠 꾸준히 관리한거랑 엇비슷한 느낌이 나죠.

중요한것은 홈페이지제작 이후에 전혀 활용을 안하시고, 홈페이지로 유입을 위한 광고도 노출도 아무것도 진행을 안하는경우에는 매우 큰 문제라는 것 입니다. 보통 이러한 케이스들의 경우는 당연히 환자들은 늘어나지 않으며, 찾아오지 않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이후에 광고를 안한다면, 홈페이지를 안만든거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홈페이지제작을 완료하셨다면, 반드시 광고에 시간을 쏟으시고 광고를 진행하세요. 아니라면 직접 블로그라도 운영을 시작하세요. 홈페이지제작과 광고는 반드시 함께 동반진행한다는 느낌으로, 언제나 둘 다 꾸준히 진행하셔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한 홈페이지는 최종적으로 고객들이 훑어보고(어떤 고객은 엄청 자세히 보는 고객들도 많을겁니다) 보게 되는 공간이라는 인식을 하시고, 지속적인 내용추가 수정등을 관리해주시면서 하셔야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2주에 한번씩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할 내용을 검토해보는것이 좋고, 늦어도 3달에 한번씩은 정기적으로 검토를 하면서, 유입된 고객으로 하여금 이 병원에 연락을 하거나 가고 싶게 잘 구성을 해놨나를 항상 체크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엄청난 개발비용에 돈을 많이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저희 입장에서야 개발을 많이하면 좋다고 말씀드리는게 좋긴 하겠지만…ㅎㅎ) 중요한건 구성과 내용입니다. 디자인도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로그인기능 회원가입기능 예약시스템기능등 사실상 굳이 필요없으나 개발비용만 많이들어가는 그러한 부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들어 실제 예약시스템으로 예약들어온것이 1년에 몇개도 없는 병원도 있고, 몇년 운영한 유명한 병원 홈페이지에 가입자수가 10명내외도 안되는 곳들이 생각보다 많은것이 팩트입니다.

그래서 확실한게 공통적으로 중요한건, 결국 구성,내용,디자인 같은 기본적인 부분들이죠. 광고를 보면 내용이 좋은데, 막상 홈페이지에는 내용과 구성이 별로인곳도 꽤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홈페이지에 대한 투자의 개념이 없기에, 그런것인데, 광고만큼 중요한게 홈페이지 관리입니다. 기능개발이나 커스터마이징을 많이 하시는것보다, 즉 기능에 욕심내시면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너무 흐르는경우가 많으니, 구성과 내용, 그리고 디자인등을 많이 고려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이러한것에 더욱 신경쓰신다면, 홈페이지로 전환된 잠재고객분들에 연락 또는 방문이 계속 늘어나시는걸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오늘도 전국에 원장님들 및 병원관계자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욱 깊은 내용을 찾아들고, 실무자들이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하여, 전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믿을 수 있는 당신의 든든한 병원마케팅 파트너, 친절한 하룹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