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 하나로 반드시 겪어야 할 병원 파워링크 광고에 시행착오 경험을 최소 1년이상 아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룹 종합광고기획팀입니다. 오늘 저희팀에서는 병원광고 효율이 안나는 병원 그리고 대박나는 병원의 차이와 비밀에 대해서 속쉬원하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 하나로 반드시 겪어야 할 시행착오를 최소 1년이상 아껴드릴테니 잘 읽어주세요.

보통 병원광고는 홈페이지를 메인으로, 홈페이지개발후 키워드광고를 집행을 기본으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특히나 네이버 파워링크 키워드 영업하는 전화가 매우 많기 때문인데, 이 말은 접근성이 전체적으로 봤을때 매우 쉬운광고이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상당수 병원에서 키워드광고를 기본으로 진행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그러면서 다양한 키워드를 분석하고 광고를 하십니다. 그러면서 이제 어느정도 광고에 익숙해지셨다면, 유입이 덜 된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시고, 그러면서 홈페이지를 리뉴얼 한다던가, 아니면 밀고계신 시술이나 수술을 바꿔보신다던가, 아니면 입찰가를 높여보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입찰가를 높여서 노출수가 높아져도 막상 클릭수가 일어나지 않음에, 어쩔때는 1위에 꽃아보기도 하고, 소재를 바꿔보기도 하십니다. 여기서 소재 노하우는 별거 없습니다. 매우 간단하면서 꿀팁인데, 키워드 쳐보시고, 그나마 현재 광고중에서 가장 클릭하고싶은 소재를 참고하여, 작성하시는것이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높은 팁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광고소재를 좀 자극적으로 하는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광고 홍수의 시대이고,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은 고작3초입니다. 이 3초안에 사로잡지 못하면, 절대 클릭도 일어나지 않죠. 그래서 반드시 제목부터 사로잡아야 그나마 관심이라도 끌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의료법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카피라이팅을 하시는것이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예를들어 하룹 홈페이지에 컨텐츠들 제목에 카피라이팅을 잘한다고 이걸 병원에 접목하고 따라하시면, 의료법 위반 위반 위반 되어버릴 수 있으니, 반드시 의료법을 숙지하시고 카피라이팅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보시면 또 고민이 생기실겁니다. 클릭률은 높아지는데, 전환이 일어나지 않게 되는것이죠. 고민고민하고 이것저것 시행착오를 겪으며, 결국 이렇게까지 왔는데, 또 여기서도 고민이 생겨버리는겁니다. 클릭하면 더군다나 비용이 지불되므로, 이때가 고민이 더욱 커지시게 되는데, 우선 이부분에 해결책을 말씀드리기전에 왜 이렇게 될 수 밖에 없는지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과거에 대부분 신환유치 패턴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검색->유입->전환

그래서 대부분 병원들은 홈페이지 만들어놓고, 파워링크광고 집행만 꾸준히 잘 하더라도, 신환을 유치하는것이 쉬웠고, 실제 저희 하룹을 이용하시는 원장님들의 말씀을 빌리자면 “과거에는 신환 유치하는게 지금에 비해서 너무 쉬웠다. 광고만 하면 사람들은 무조건 오고, 이건 소수만 아는 비밀같은거였다. 병원이 힘들다라는 말이 나왔어도, 광고를 아는 원장들에겐 환자가 너무 넘쳐나서 문제였던 시절이였다.” 과거에는 이랬습니다. 실제 파워링크만 꾸준히해도 신환을 유치하는데 전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었죠. 하지만 더이상 병원광고는 비밀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광고를 한번도 안해본 병원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을정도로 정말 많은 병원들이 광고를 집행하죠.

하지만 세상은 급변하고 있고, 병원마케팅도 상당히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후에 카페같은데서 전후사진을 비교하면서 마케팅하여 고객몰이를 매우 쉽게 일으키던 시절도 의료법이 강화되면서 이젠 과거처럼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이디 수십개를 만들어서 카페에서 활동하는것도 의료법이 강화되면서 그러기가 더욱 힘들어졌고, 효과도 예전만큼 보지 못하는것이 현재 병원광고의 현실이죠.

지금은 자체적인 외부 채널이 중요해졌습니다. 왜냐? 여긴 한국이거든요. 이게 무슨말이냐면, 만약 여기가 한국이 아니라면 네이버 블로그관리따위 거의 그렇게까지 필요없습니다. 그냥 홈페이지에 컨텐츠를 계속 제공해나가면, 검색엔진에 다 노출이되죠. 그리고 홈페이지 안에서 블로그나 게시판을 만들어놓고, 컨텐츠를 관리하는것이 필수가 되었을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적어도 지금은 아닙니다. 홈페이지에서 아무리 컨텐츠를 발행하더라도, 이것을 매우 장기적인 투자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홈페이지내에 컨텐츠도 제작하고, 컨텐츠제공을 위한 개발하고, 이를 위한 웹관리도 하며, 과감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해나가겠다라는 마음이 아닌 이상, 실행이 쉽지 않으실겁니다. 왜냐? 여긴 한국이니깐요.

한국에 컨텐츠 노출은 대부분 네이버블로그나 네이버카페입니다. 가끔 웹사이트 영역도 뜨지만, 대부분 그냥 메인이 뜰 뿐이고 특정 키워드에 웹문서는 거의 노출되지 않죠. 그나마 구글 노출을 노려볼수 있는데, 구글노출을 위해서는 사실상 꾸준한 운영밖에 답이 없으며, 또한 사실상 노출순서가 잘 변하지도 않으며, 대부분 병원 상업성 키워드를 노출시키는것도 매우 상당히 어렵습니다. 17년, 18년, 15년, 20년 1페이지들 글들이 대부분 이렇게 뒤죽박죽이며, 최신에 수백 수천개가 포스팅되었겠지만 구글은 이를 위로 잘 올려주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구글 상위노출을 하는 업체들은 거의 없죠. 그나마 백링크업체들이 있는데, 이마저도 사실상 구글상위를 보장 하지 않으며, 보장이라는것 자체가 말이 안되거든요.

그렇기에 한국에서는 어쩔수없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를 반드시 운영하고, 이를 홈페이지로 유입시키는 전략을 취해야하는것입니다. 특히 병원에 경우는 해당 병원의 이름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블로그에서 컨텐츠를 제공해야 의료법위반이 아니므로, 다른 노출잘되는 블로거들이나 카페에게 노출시켜달라 할 수 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병원은 블로그관리나 카페관리가 마케팅에 필수가 되었죠.

즉 현재 병원마케팅은 아래와 같은 패턴이 가장 많이 유입을 보이고 있습니다.

-블로그 혹은 카페 컨텐츠를 통한 관심 -> 검색 -> 유입 -> 전환
-검색-> 블로그 혹은 카페 컨텐츠를 통한 관심 -> 유입 -> 전환

-블로그 혹은 카페 컨텐츠를 통한 관심 -> 유입 -> 전환

잠재고객이 관심을 갖게 하려면, 블로그에서 다양한 키워드로 해당 병원을 지속적으로 계속 노출시켜서, 고객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그후에 홈페이지로 유입시켜서, 상담이나 방문으로 유도하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그러므로 파워링크에 클릭률만 높이기 위해 자극적 소재를 써서 클릭비용만 계속나가고, 구매전환률을 낮추는 방법보다는, 고객들에게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며, 구매와 전환에 더욱 힘을 가해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파워링크만 할때와, 블로그관리나 카페관리도 함께 할때, 광고효율이 시간이 갈수록 계속 오르는것을 분명히 체감하실 것입니다. 블로그관리를 직접 해보고 싶으신 원장님들께서는 아래의 컨텐츠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병원블로그관리 제대로 하고 계십니까

다른 경쟁 병원에게는 숨기고 싶은 하룹

하룹만 알아도, 다른 병원들이 따라올 수 가 없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하룹 종합광고기획팀이였습니다 ^^

병원안내방송 인공지능 보이스

병원매출을 수직 상승시켜주는, 인공지능 보이스의 힘을 직접 경험하세요

병원음악을 위한 병원뮤직박스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