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코로나로 한 해가 훌쩍 지나가버렸는데요. 이렇게 큰 사회적 이슈가 발생을 하며 오프라인보단 온라인을 통한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는 잘 되었던 마케팅 방법이 효과가 떨어져 지금은 도대체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까? 하는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바로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우리만의 타겟 찾기.

보통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방법 중 제일 첫 번째는 광고 매체를 많이 늘리고 섞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전략으로, 어떠한 타겟에게 광고를 할지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 전용 쇼핑몰이라고 가정을 하고 풀어본다면 우리의 타겟은 ‘2030여성층’이라는 것 보단 ‘2030여성중에서도 거주지는 수도권중심으로 대학생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여성(sns를 많이 이용),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함, 모던한 스타일을 좋아함’ 처럼 구체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페르소나를 정하여 이들에게는 어떤 광고매체를 이용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② 매체별 특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구체적인 타겟을 설정하였다면 타겟군을 세분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세분화의 기준또한 관심사, 연령대, 성별, 직업군, 소비패턴 등 A/B/C/D 등으로 그룹화를 진행하여 그룹별로 맞는 매체를 찾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 전에 매체별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를 해주시는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그룹별로 구글(유튜브,검색,쇼핑,앱설치) / 네이버광고(검색,쇼핑,컨텐츠,브랜드) / sns 인플루언서 활용(유튜버,틱톡커,인스타그래머) 등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다양한 매체에 송출 할 수 있는 계획안이 나올 수 있습니다.

③ 분석과 관리를 통한 인사이트 창출

위에 모든 부분이 끝나면 기능적인 부분을 강조할 것인지, 고객 경험을 강조할 것인지 기타 등등 어떤 부분을 강조할 것인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모든것을 정한 후 실행하게 된 후 집행 결과분석을 꼼꼼하게 하셔야 합니다. 내부에서 계획을 잘 짜고 진행을 하였다고 해도 광고를 집행하였을때 결과가 좋지 않다면 여태까지 세운 계획들이 무의미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여러가지 방안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 믹스의 핵심키워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케팅 믹스라는 것이 꼭 정해진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꼭 체크하면 좋은 점들을 전달 드렸으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