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바이러스로 인한 팬더믹 사태가 이어지면서, 현재 기업부터 시작하여 시민들 대부분이 집안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이 늘었다. 기업에서는 재택근무를 하는 인원을 대폭 늘리는가 하면, 팬더믹 사태로 인해 기업에서 필요치 않은 인원들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등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해당 문제는 단순히 기업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자영업자들은 손님의 발길이 끊겨 생활고를 겪는 이들도 많이 늘었으며,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아드는 백화점, 쇼핑단지 등 또한 고충은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렇게 힘든 와중에 빛을 발하는 곳 또한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있겠다. 수없이 많은 이들이 집 안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할 일 없는 시간에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가 급증한 것이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2020년 마감과 동시, 유료 구독자들이 2억명이 넘어섰다. 2020년 4분기에 유료 구독자 가입 수가 851만 명이 넘어가면서 엄청난 기염을 토하는 엄청난 결과를 만들었다.

유튜브는 어떨까? 유튜브는 이번 팬더믹 사태의 가장 큰 수혜자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성장을 이룩하였다. 유튜브는 2020년 한해동안 평균 약 300억 가량의 조회수가 발생하였으며, 구독자수 또한 매월 6000만 명씩 증가하는 놀라운 기록을 발생시켰다.

그리고 또 하나 더 증가한 것은 바로 온라인 마케팅을 찾는 사람들의 비율이다. 점점 사람들이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핸드폰 및 컴퓨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커뮤니티의 사용율 또한 2020년 굉장한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전반적인 인터넷 사용율 또한 2019년도에 대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많은 기업의 관계자들은 온라인마케팅확산에 대해 미리 예견하는 경우도 많았다. 유튜브를 앞서 시작하거나, 온라인마케팅확산 시기에 맞춘 홍보물을 대거 제작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았다. 실제로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며 마케팅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급증하기도 하였으며, 온라인마케팅을 통하여 시기적으로 성장세를 갖추려는 이들도 많았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많은 이들이 고충 및 실패를 겪게 된다. 왜 그럴까? 온라인마케팅확산이 이루어지면서, 많은 온라인마케팅 업체들이 형성되게 되었으며, 많은 광고를 맞닥들이는 소비자들의 눈높이 또한 같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이슈들을 살펴보면, 허황된 광고 및 뒷광고들을 문제시하고 잡아낸 것 또한 소비자였으며, 광고 영상에 평가를 남기는 소비자들 또한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온라인마케팅확산은 많은 이들에게 기회일 수 있으나, 그만큼 더 많은 준비를 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염두해야 한다.

온라인마케팅확산 시기에 많은 이들이 울고 웃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 한 예로, 코로나 시기에 접어들면서, 입소문을 잘 타던 한 병원은 온라인마케팅을 준비 및 진행하지 않으면서, 입소문이 끊기고 그와 함께 고객들의 방문도 전년 대비 60% 이상 급감한 경우도 있다고 한다. 물론, 하나의 예시로 보이겠지만, 실제로 많은 자영업자 및 업체들이 이와 같은 혹은, 이보다 더 큰 피해를 보고 있으며, 문을 닫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온라인마케팅확산 이전에 탄탄하게 온라인마케팅을 준비해온 이들은 달랐다. 하룹 클라이언트 중 한 곳은 전년도 대비하여 오히려 고객 방문율이 증가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으며, 전년도에 비해 방문율은 저조하더라도 고정고객들을 대거 유치하면서, 매출 측면에서는 오히려 상승폭을 이룩하는 업체들도 여럿 있었다. 이는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제대로 알고 온라인마케팅확산의 시점을 명확하게 파고들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댓글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