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안알려주는, 병원블로그관리로 대박 효율 높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 ) 하룹 브랜드관리기획 3팀 AE Somi 입니다. 시대별 유행이 있듯, 병원 마케팅에도 유행, 즉, 트렌드가 있는데요, 오늘은 2022년 병원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러한것은 그 어느곳에도 알려주지도 않고, 알려줄 수 도 없습니다. 오로지 수많은 데이터들을 직접 곁에서 보며, 실무를 뛰고 있는 저희들보다 더 정확하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희팀은 최대한 다른 사람들이 제대로 말을 안해주는 부분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위해 많은 고심을 하였습니다. 키워드나 세부키워드 로얄키워드 의료법지키는거 댓글관리 컨텐츠 디자인등 많은 부분은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는데, 다양한 강의나 블로그글들, 그리고 책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그런 정보인데, 핵심은 있는 그런 내용이 없을까를 고민 했는데요.

저희팀이 한주동안 정말 회의에 회의를 거듭하여, 저희 하룹에서만 알려드릴 수 있는 알짜정보를 제공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분들께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혹시, 대부분의 병원 블로그들을 확인해보시면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시는지 알고 계신가요 ? 바로 상당수 병원들이 ” 병원 중심 마케팅” 으로 블로그운영을 진행합니다.

병원 중심 마케팅이란,  쉽게 말해서 병원 자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병원의 시설, 병원의 규모 , 원장님 약력, 진료 시간 등  홍보하고자 하는 병원의 ” 자랑 “만을 어필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 하지만 이미 많은 병원에서 이 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자칫 잘못하면 도배 형식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이 병원이 진짜 잘하는지,  과장 광고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품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정보들 역시 알맹이가 없는 경우가 많고, 그냥 글자수를 채우기위해 넣은듯한 그리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이거나 새롭지 않은 정보등이므로, 동시에 병원의 차별화도 감소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얼마나 우리가 좋은지, 어떤부분을 이용하는지, 얼마나 우수한지등 사실상 그저 특징과 장점만을 나열한 채 광고기획을 하고, 컨텐츠기획을 하는 병원들이 생각보다 매우 많죠. 신환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문의로 연결시키기 위해서, 예약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그러는 고객에게 보다 더 매우 집중해서 광고 컨텐츠를 기획해야합니다. 하지만 광고기획은 산으로 가는 경우가 생각보다 매우 자주 발생합니다. 그리하여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것이 바로 “환자 중심 마케팅” 인데요.

환자 중심 마케팅이란,기존의 병원의 자랑만을 어필하는 방식이 아닌, 타겟들이 정말로 필요로 한 것을 파악 후 그것과 우리 병원을 연관시키는 방법입니다. 질환의 정보, 질환의 치료법, 질환의 예방법 들에 대한 정보들을 이용하는것 인데요 , 환자들이 정말로 필요로한 정보들을 컨텐츠로 만든다면,  환자의 입장에서 보았을때 “나만을 위한 컨텐츠”로 새롭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런 컨텐츠를 진행하면서 간접적으로 병원어필을 하는것 인데요 , 질환의 관련된 정보들을 앞서 소개 후 , “그런데” 우리병원에서는 이런치료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런 결과가 나올수 있다 ! 이런식으로 자연스럽게 간접적인 어필을 하는 것 입니다. 이런 블로그들의 특징은, 직원들이 운영하지 않고, 병원장님이나 고위급관계자가 직접 운영할때 이런 스타일이 많습니다. 확실한건 병원중심마케팅보다 매출을 높이기에 더 유리하다는점이죠. 그렇다면 환자중심 마케팅이 결국 최고의 방법이고, 이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일까요?

의외로 정답은 X 입니다! 단순히 환자중심만으로 광고를 하는것으로도 무엇인가 부족하게 되며, 효과가 엄청나게 좋아진다라고 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것일까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앞서 말한 두가지의 방법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것이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빨리 병원을 골라야 하는데, 검색해보니 증상에 대한 정보들만 수두룩 하고, 병원 소개는 전혀 없는 글들을 보게 된다면, 고객은 도움은 받았을 지언정, 해당 치료나 시술 수술을 고려할때 그 병원을 선택할 확률이 그리 높진 않게 되기때문이죠. 일부 광고회사들에서는 병원블로그관리의 핵심은 무조건 컨텐츠마케팅이라며, 정말 양질의 정보들만으로 채우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도 있죠. 너무 병원을 홍보하려고 하는 방식 또는 너무 홍보를 안하고 지식의 우수성, 양질의 정보등만을 제공하려는 방식, 이렇게 극과 극으로 나뉘게 됩니다. 지식의 우수성이나 양질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는곳은 직접 원장님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 좀 더 자주 그런 현상이 있고, 반대로 직원이 광고를 하거나, 업체에 맡기는 경우에는 양질정보보다는 거의 광고에 치중된, 사실상 정보는 광고를 위한 그리 많은 노력이 들어가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죠.

만약 ‘우리 병원은 홍보를 위주로 컨텐츠를 작성하긴 하지만, 그래도 로직이나 이런것때문에 정보를 주려고 노력은 하지, 그러면 우리 병원은 잘하고 있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런 블로그는 그냥 광고성으로만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보는 그저 로직에 맞춰서 억지로 정보를 제공할뿐 깊은 연구와 탐구 생각등이 크게 들어가진 않은 정보들일 것 입니다. 그러한 컨텐츠는 ‘완벽한 광고’쪽, 병원중심에 가깝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환자중심은 너무 병원홍보가 없이, 양질의 컨텐츠로만 승부를 보려는 케이스입니다. 장점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어서 잠재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으나, 단점은 생각보다 효율로 볼때는 높지가 않다는것이죠. “이렇게 열심히 좋은정보를 제공하면 당연히 우리한테 연락하는 환자들이 많아질꺼야” 라는 소망을 품이시고 열심히 운영하시지만, 들어간 노력대비, 엄청난 시간 투자 대비, 유입고객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홍보성(병원중심마케팅), 정보성(환자중심마케팅)을 적절하게 섞어서  동시에 노출시키는 방법 입니다.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한다고해서 무조건 잘 되는것은 아닌데요, 이유는 , 노출의 유/무 입니다. 컨텐츠는 너무 잘 만들어놨는데, 검색시 상위에 노출이 되지 않으면 가치가 없어지게 되는거죠. 그래서 환자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잘 뽑고, 많이 뽑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잘 추출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다방면으로 최대한 노출이 잘 되어야지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 관련한 내용과 노하우도 하룹 컨텐츠에 자세히 많이 나와있으니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이렇게 합치게 되면, 장단점이 분명합니다. 우선 완벽한 병원중심마케팅과 비교해보았을때, 노력이라는것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많은 진짜 정보들과 도움되는 정보를 찾고 연구하고 제공해야하죠. 그래서 광고성이 가득한 방식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고, 시간적으로 많은부분이 필요하며, 원장님이 필수로 컨텐츠제작자와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며, 컨텐츠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꾸준히 해주는 노력이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환자 중심 마케팅과 비교해봤을땐, 아무래도 광고성이 결합되다보니, 유입수나 재방문수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재고객 비율이 좀 더 낮아질 수가 있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환자중심에 치중하시는것은 효율을 고려해봤을때, 오히려 손해가 많은 광고스타일이므로, 효율을 고려하신다면, 과감하게 광고성을 조금씩 첨가하며 컨텐츠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저희 하룹 같은 경우는, 굳이 따져보자면 거의 완벽한 고객중심에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즉 그 말은, 저희가 들이는 노력들에 비해 유입과 전환률은 매우 낮다는 말이죠. 하룹 홈페이지 하루 방문자만 해도, 일반적인 홈페이지 치고,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실트래픽체크를 하실 줄 아는 개발자분들이 하룹 홈페이지를 검토해 보신다면, 유입 방문자들과 유입된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상당히 높은것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으실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전환이 엄청나게 많지는 않습니다. 100명이 방문하면 한명이 문의가 올까 말까에 비율이라 보면 되는데요, 이것은 홈페이지 영역에서 보자면 사실상 엄청나게 낮은 비율입니다. 바로 문의가 오게끔 하려면, 이렇게 양질의 컨텐츠가 아닌, 직접 서비스판매에 매우 적극적인 홈페이지로 만들어야 하거든요. 하지만 돈도 시간도 노력도, 성과에 비해 훨씬 더 많이 드는데도, 저희가 계속 이 방식을 유지하는 이유는, 잠재고객의 확보입니다. 저희 하룹은 솔직하게, 병원광고주가 정말 매우 많습니다. 왠만한 유명한 병원들은 대부분 저희를 이용하고 있다고, 그렇게 큰 과장은 아닌거 같아요. 또한 저희 하룹에서 블로그관리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대기시간이라는것까지 존재합니다. 길면 몇개월 대기를 해야하는 상황도 생기죠. 그렇기에 저희는 굳이 많은 고객들을 계속 유입시킬 필요가 없기에, 적당선에서 마케팅에 엄청나게 힘을 주진 않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약 저희가 신생업체이거나 고객이 부족하거나 하였다면, 엄청나게 공격적으로 광고를 진행했을 것입니다.

솔직히 저희가 두 팔 걷고, 진짜 공격적으로 광고하면, 얼마나 저희 하룹이 정말 모든 부분에서 최고의 선택인지 더욱 와닿으실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컨텐츠들에서 저희 하룹에서 병원마케팅 하세요 라고 권유하는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그보다는 정말 진짜, 병원장님 및 병원관계자분들 그리고 심지어 경쟁업체분들께서도 도움이 되는 그런 컨텐츠를 제공하는데에만 오로지 총력을 기울일 뿐이죠.

하룹이 이렇게 한다고, 이런 방식이 최고가 절대 아닙니다. 각 상황과 조건, 환경 모든것을 따져보셔야하거든요. 단 대부분의 병원에 경우 확실한것은 이 두가지를 섞어서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저희 하룹처럼 무조건 도움되는 양질의 컨텐츠만 제공하는 방식은, 정말 고객이 넘쳐나는 병원이 아니라면 권장드리진 않습니다.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효율로 따져봤을때 너무 효율이 낮습니다.)

이것을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우리 잠재환자들이 원하는 정보들을 제공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라, 하지만 너무 정보제공에만 치중하지마라. 그런다고 고객이 전환되고 유입되는것은 절대 아니라는것을 또 명심하라.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우리병원어필을 자연스럽게 살짝만 해라. 너무 대놓고 광고성으로 너무 광고하지마라. 너무 치중하지말고, 둘의 조화를 계속 맞추어 운영을 해라.

적절한 비율은 [ 병원중심4 : 환자중심6 ] ~ [ 병원중심3 : 환자중심7 ] 정도이며, 이 조화를 잘 맞춰나가는 것이 블로그관리 효율을 대폭 상승시키기에 가장 이상적이다. (예를들어 하룹 홈페이지에 컨텐츠들은 1:9 이상에 수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되면 각 상황,조건,환경등을 고려할때 대부분의 병원들에 경우, 환자중심이 8이상이 되어버리면, 광고 효율이 너무 낮아지므로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아무도 안알려주는, 병원블로그관리로 대박 효율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렸는데요, 최대한 저희같은 실무자들만이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는 진짜 양질의 정보를 드리기위해 한주간 많은 회의와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만큼 더욱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이상 이번 하룹 컨텐츠를 마칩니다 : ) 다음에도 기다리고 기대하시는것 이상에 좋은 정보와 노하우로 찾아뵐것을 약속드리며, 다음에 또 더 좋은 컨텐츠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룹 브랜드 관리 기획 3팀 Somi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