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로 인해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해진 최근, 온라인 마케팅을 찾는 사람 및 기업 등이 급증하고 있다. 누구나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 마케팅을 맡기거나 직접 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케팅은 알지만, 자신에게 효과적인 마케팅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마다, 업종마다, 지역마다, 타겟마다 필요로 하는 마케팅이 다르다. 그리고 수많은 마케팅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마케팅을 찾아보는 것은 쉽지 않다. 왜 쉽지 않을까? 이는 세부적 마케팅에 대해 명확히 알지 못하고 접근하였기 때문이다. 오늘은 세부적인 마케팅 중 하나인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고, 예시를 통해 보다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미국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 따르면 사람들이 직접 광고를 홍보하는 것을 퍼뜨리는 것을 일컫는다. 여기서 바이럴(viral)은 수많은 사람들이 광고 홍보문구가 직·간접적으로 퍼져나가는 모양새가 사람들 사이에서 바이러스 혹은 질병이 퍼져나가는 모습과 유사하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바이럴은 실제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인데, 특히 사람들의 입소문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는 특출난 성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이자, 꽤나 컸던 이슈성을 가졌던 비트코인이 그에 한 몫을 한다.

비트코인이 가장 많은 주목도를 받았던 2018년도,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급증하였으며, 그만큼 투자자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또한 급속도로 증가 및 성장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많은 커뮤니티 사이에서 새로이 생기는 비트코인의 바이럴 마케팅이 발생한다. 새로 생기는 종목에 대해 정보를 퍼뜨리는 것만으로, 커뮤니티 속의 많은 투자자들이 그에 주목을 하기 시작하였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자기들이 직접 해당 종목에 대해 퍼뜨리고, 투자를 유치하는 형식으로 번져나갔다. 이를 통해 새로운 비트코인이 급상하는 경우도 많았으며, 많은 투자유치를 받는 방법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용되었던 마케팅 전략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은 어떤 분야에 알맞을까? 사실상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정답부터 말해보자면, 사람들이 궁금해하며, 관심을 갖는 분야라면 모두 해당한다. 바이럴 마케팅은 TV나 라디오, 핸드폰과 같은 곳에서 퍼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서 사람으로 퍼져나가는 마케팅이다. 때문에, 사람들이 궁금해하며 관심을 갖는 분야, 더 나아가 사람들의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는 분아랴면,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다. 사람들에게 이끌릴만한 내용들을 작성하고 그들에게 전달하면, 소수의 사람들이 커뮤니티 전역에 알아서 마케팅을 진행해줄 것이다. 이것이 바이럴 마케팅의 방법이다.

하지만,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굉장히 많다. 일단 첫 번째, 커뮤니티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커뮤니티가 없다면, 직접 커뮤니티를 만드는 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이는 초기에 굉장히 힘든 방법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커뮤니티가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업종 및 제품에 관심을 갖는 혹은 갖을 수 있는 사람들의 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해야만 한다. 이를 확인하지 않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은 채 무인도에 들어가는 꼴이 된다.

그리고 두 번째, 커뮤니티와 그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특성이다. 현재, 수많은 커뮤니티가 있으며, 지금 이 시간에도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하지만, 각종 커뮤니티 마다의 특성이 나뉘며, 그 안에 사람들 또한 특성이 나뉘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들의 특성을 살피고,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여 들어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성별, 나이대, 말투, 결혼유무, 직업유무, 소득수준 등등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이들의 갖가지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맞는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홍보 문구를 설정하고 접근해야, 그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그들과 더욱 가깝고 끈끈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실제로 이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부분은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체 영역에 해당된다. 아무리 좋은 커뮤니티를 찾고, 그들의 특성을 명확하게 파악했다고 하더라도, 그들에게 단시간에 접근하기는 쉽지 않다. 입소문은 생각보다 소리없이 퍼져나간다고 하지 않는가.

실제로 이전에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던 한 업체를 예로 들어보자. 한 지역에서 비염을 치료하는 병의원에서 마케팅을 의뢰한 적이 있었으며, 바이럴 마케팅을 소개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2달 정도 진행하였을 때, 해당 업체의 병원장님께서 마케팅을 그만한다고 하셨다. 이유는 마케팅의 성과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하는 수 없이 해당 병원의 마케팅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한달이 조금 넘게 지나 병원장님에게 다시금 연락이 왔다.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던 곳에서 찾아오는 환자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 병원장님은 연신 믿지 못해서 죄송하다는 말을 하며, 다시금 마케팅을 진행하셨으며,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마케팅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단시간에 놀라운 성장을 거두는 것은 쉽지 않으며, 단기간에 성장하는 것은 되려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부분을 염두하고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더욱 편한 마음으로 접근 할 수 있을 것이다. 위 내용들이 많은 분들에게 광고 진행의 척도가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바이럴크리드 주임 Reno

댓글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