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홈페이지제작으로 유입수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안녕하세요 하룹 빅터팀입니다. 오늘은 저희 빅터팀에서 컨텐츠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내용을 전달 드릴까 하다가, 다른 블로그나 홈페이지등에 없는 실전 노하우와 내용을 담은 컨텐츠를 드려야 겠다는 생각에, 이 글은 순도 100% 저희 하룹에 경험과 노하우로 제공드리는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하룹에는 수많은 업무자들이 있습니다. 우선 하룹 메인이자 관리자들이라 할 수 있는 본사직원들이 있구요. 본사직원당 수십명에 전문가 업무자들(2013~2016년까지에 하모니그룹 전문팀 멤버들)과 수십명에 인프라분들(2017~2021년까지에 하모니잡 일반인 업무자분들) 그리고 협업체와 지원팀까지 탄탄히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하룹은 병원마케팅 하룹을 중심으로 꽤 다양한 계열군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저희 빅터팀도 그중에 하나이죠. 하룹은 개발팀만 해도, 저희 빅터 이외에 6개에 각기 개발팀이 더 존재하고 있습니다.

병원마케팅에 꽃은 블로그관리라고도 하지만, 홈페이지제작도 그와 같습니다. 잘만들어진 병원 홈페이지는 신환 유입이나 재진을 대폭 늘릴수가 있죠. 보통 병원홈페이지제작에 적으면 2~300에서 많으면 500이 훌쩍 넘어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천만원이 넘는 비용을 개발비로 투자하는 병원들도 꽤 있으며, 처음엔 300 전후로 제작해서 매달 몇십, 몇백에 추가개발을 끊임없이 하는 병원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추가개발에 수요가 있는 경우는, 대부분 실제 개발자를 뽑아보셨던 경험이 있거나, 그러한 곳에서 근무를 해본 경험이 있는 원장님이나 관계자분들이 많은데, 개발자를 실제로 뽑아서 일을 시키려하면, 그렇게 하는것보다 그냥 한건한건 필요할때마다 의뢰하는게 훨씬 엄청나게 이득이라는걸 매우 잘 아시기때문이죠.

그럼 좀 더 솔직해져보겠습니다. 추가개발을 많이 한다고 유입수가 늘어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니요”입니다.

물론 자신의 병원 홈페이지에 추가개발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시는 병원들이 당연히 유입량이 확률적으로 높은것은 사실이나, 그와 반대로 추가개발이 거의 없거나 심지어 전혀 없는 홈페이지들중에도 유입량이 높은곳은 분명 있다는것이죠.

그럼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애초에 만들거 정말 한번에 잘 만들어놓아야해’

그리고 디자인을 알아보면서 디자인값이 개발비보다 높아지는 경우도 생기게 되죠. 무엇보다 문제는 시간입니다. 디자인을 맞기고 기획하다보면서 심하면 반년 이상이 흐르는경우도 실제로 있으니깐요. 그리고나서 홈페이지업체를 찾습니다. 2차문제는 여기서 나오죠. 그대로 구현해달라고 하니, 개발비가 너무 높은것입니다. 여기에 디자인을 한 비용과 시간등이 있으니, 이부분도 양보를 못하며, 거의 100% 똑같게 하기위해 또 매우 큰 비용을 써버립니다.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아무튼 오랜기간 디자인을 해놓고 그후 개발을 해서 꽤 괜찮은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치겠습니다. 로그인 기능도 만들고, 사내직원들과 소통할 공간도 개발하고, 현존하는 병원 홈페이지들에 있을 법 한 기능들중 필요한 대부분은 다 개발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개발팀들과 씨름하면서 그렇게 어렵게 홈페이지를 만들었지만, 문제는 유입이 일어나지 않는다는것입니다.

분명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중, ‘나는 안그럴꺼 같은데’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아마 대부분이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말 많은 분들이 결국 위와 같이 됩니다. 즉 홈페이지를 제작하다보면 기능이나 디자인 구성등에 욕심이 생기면서, 굳이 그렇게 개발할 필요도 없는거에 욕심을 부리게되고, 막상 만들고 몇개월뒤보면 굳이 전혀 안만들어도 되었을 기능들이나 디자인등에 매우 욕심을 내죠. 하지만 결국 이렇게까지 다 만들어내는 경우는 상당수 자기만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어떻게 고객이 방문을 하게 되는지에 원리를 잘 모르시는분들이 특히나 저런 부분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홈페이지 업체들은, 디자인이 중요하며, 그대로 개발을 구현해내는것이 중요하고, 또 어떤기능들을 개발하는것이 좋다라고 이런식으로 말하는 경우들이 많기때문에, 홈페이지제작하면서 사실상 정말 쓸데 없는것들에 허비를 하는 병원들이 상당히 많다는것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이걸 생각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목적은 무슨 예술품을 만드는것도 아니고, 더 많은 신환유입과 전환을 실현하기위해서 만드는것입니다.

아래 링크에서는 홈페이지 관련해서 다양한 실전노하우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부분을 체크해서 확인해보세요 🙂

병원홈페이지제작 상담전 알아두면 좋은 서버,호스팅 그리고 도메인에 전문지식 속성강의

병원홈페이지제작 알아보실때, 이것만 기억하시면 무조건 손해안보십니다

병원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전환률 대폭 향상시키는법

이번 컨텐츠에서는 어떻게 해야 홈페이지제작으로 유입수를 늘리느냐인데, 답은 정말 간단합니다. 제작과 개발이 절대 전부가 아니라는걸 매우 깊게 이해를 하셔야 한다는걸 말씀드리기 위해서, 위에 자세히 설명을 드렸는데 실제로 200만원에 2~3개월에 개발한 병원홈페이지, 2천만원이 넘게 약 거의 8개월 이상에 제작기간이 걸린 병원 홈페이지. 이 둘중에,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당연히 2천만원이 넘게 든 병원 홈페이지에 유입량이 많아야 하는게 정상일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2천만원 이상에 제작비용이든 홈페이지와 200만원에 개발한 병원홈페이지중, 200만원에 개발한 홈페이지가 유입량과 전환률이 배수 이상으로 높은경우도 비일비재하죠.

이런 현상은 실제로 병원홈페이지를 개발하거나 납품하는 웹에이전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분들이라면 엄청나게 쉽게 접할수있는 일들인데, 이런일은 대체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홈페이지제작에 핵심은 어떻게 개발했느냐가 아닌, 개발하고 나서 광고를 잘 하느냐 아니냐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즉 홈페이지에 너무 과한 욕심을 부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솔직히 저희팀도 더 큰 수익을 창출하기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돈 많이쓰고, 더 멋있게 만들어라 라고 말하고 싶은마음이 한가득입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정말 수많은 병원들을 경험하면서, 저의 가족이 병원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하면, 그렇게 너무 크게 신경은 쓰지 말라고 할 것입니다. 중요한것은 홈페이지가 있느냐 없느냐이지, 그외에 세부적인 사항들은 사실상 그리 큰 의미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홈페이지제작으로 유입수를 진정으로 늘리고 싶으시다면, 개발비에 엄청나게 큰 돈을 쏟아붓진 마시고, 그냥 딱 만들어만 놓으세요. 300전후로면 왠만한 원장님들이 만족할 만한 홈페이지는 충분히 나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받는 문화를 만드셔야 합니다. 특히 바이럴마케팅을 하실경우, 운영목적을 홈페이지 유입으로 해두신후, 홈페이지를 최종적으로 둘러본후에 연락이 오게끔 하는 문의동선을 만드시는것이 이롭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에 경우, 홈페이지가 존재한다는걸 인지하는것만으로 해당 병원에 내방할 확률이 55%이상 향상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굳이 예약시스템 이런거 개발하신다고 돈을 쓰려하지마세요. 물론 개발자입장에서 일거리 들어오고 좋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예약으로도 솔직히 충분하고, 그냥 전화버튼 해놓는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좀 더 있다면 채팅기능 연동하는건 매우 권장합니다. 이외에 온라인 상담센터같은곳도 있으면 좋겠죠. 하지만 솔직히 온라인상담센터도 필요없는경우도 많습니다. 그냥 일단 뭐가 되었든 만드세요. 어떻게 만드는게 사실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경쟁 병원 구성 참고하여 만드셔도되고, 저희팀 같은 개발팀이나 에이전시가 아닌 그냥 템플으로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물론 템플릿 업체에 개발실력이 좋다는 가정하에) 중요한건 일단 그럴듯하게 만들어놓는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홍보를 해야할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즉 홈페이지제작에 치중하시는게 아니라, 홍보에 더욱 치중하셔야 합니다. 절대 사람들은 제 발로 홈페이지를 찾아오지 않습니다. 실고객 한명에 유입은 전부 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PC는 클릭당 10만원짜리들도 있죠. 즉 고객이 한번 클릭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10만원이 바로 나가는것입니다.

그러므로 디지털마케팅과 바이럴마케팅을 반드시 같이 하라고 권장드립니다.

홈페이지로 유입수를 늘리는 최적의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왼쪽이 디지털마케팅,유료광고쪽이고, 오른쪽이 바이럴마케팅쪽입니다.

좌측에 디지털마케팅쪽을 설명드리면 대부분 클릭당 비용이 나가므로, 예를들어 인기 있는 키워드는 클릭당 10만원짜리도 있으므로, 광고 예산을 설정해보시고 효율을 따져보신후 조금씩 조금씩 해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디지털마케팅쪽을 아예 안하시는 병원도 있으나, 직접 해보시면서 조금씩 감을 찾아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잘만 운영하면 효과는 당연히 높고, 효율 역시 경력에 따라서 충분히 높일 수 있는 부분이 많기때문입니다. 또한 오프라인 광고는 비용대비 효율로 보자면,,,, 그냥 적당선을 직접 해보시면서 느껴보시는게 가장 좋으실거 같습니다.

우측에 바이럴마케팅쪽은 이미지에 내용을 하나하나 적어드렸으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홈페이지제작 후 유입수를 높이시려면, 홈페이지제작에 관련한것보다 그냥 만들어놓는것에 의의를 두시면서 홈페이지로 얼마나 유입을 시키느냐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렇게 초점을 맞추는 원장님들이나 병원관계자분들이 있는 병원들이 확실히 성장률이 엄청나게 빠르죠. 한마디로 모든 퍼널들은 결국 저 가운데인, 만들어놓으신 홈페이지로 유입만 시키면 됩니다.

전화가 몇통 오느냐는 초반에 신경쓰지마세요. 처음부터 전화나 상담신청등 많이 오는걸 기대하지 마시고, 몇명이 홈페이지로 유입되느냐에 초점을 맞추시면됩니다. 홈페이지에 하루에 정확한 타겟들 100명만 꾸준히 유입시키면, 그중에 최소 한명은 연락할거다 라는 마음으로 운영하셔야 합니다.

광고를 하면 할수록 비용이 계속 늘고 효율은 낮아지는곳에 특징은, 홈페이지를 만들어두고도, 홈페이지로 유입시키지 않고, 바로 병원으로 방문하게끔 하거나, 그냥 전화번호만 노출해서 전화만 오게끔 하거나, 하는 경우죠. 홈페이지가 있는데도 홈페이지에 언급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고 맨날 홈페이지링크를 건다면 블로그에 경우 저품질로 빠질수도 있기에 조심해야겠지만, 적어도 전체적 광고목적을 정확히 하셔야 합니다. 모든 광고에 최종목적을 홈페이지 유입으로 잡아놓으시면, 광고를 하면 할수록 감을 찾으실거고, 비용대비 효율이 매우 높아지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중에 소수이지만, 광고를 통해 방문하는 고객이 아닌 홈페이지로 직접 방문하는 고정 재방문자들도 하나둘씩 나오게 되면서, 또 그러한 고객들중에도 결국 일부는 실제 방문이나 문의로 이어지게 될것입니다.

현재 잘나가는 병원입장에서는 왜 굳이 이런거까지 자세히 말해주냐 라고 하실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이러한 원리를 모르는 분들이 많고, 이걸 알아도 실행을 안하는분들이 대부분이라, 상세히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저희 하룹은 모든 병원분들께 진심으로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므로, 더욱 솔직하고 더욱 실전적인 내용을 들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오늘도 어떤 병원이나 원장님께는 정말 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진심이고 더 광고성 제로인,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룹 빅터팀 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