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마케팅을 직접하시는 원장님들 VS 맡기시는 원장님들, 놀라운 결과 차이

안녕하세요 하룹입니다. 저희 하룹은 그 어떤 업체보다도 전국에 정말 많은 원장님들 및 병원관계자분들과의 엄청난 인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파악이 되는 부분들이 생겼는데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정확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우선 핵심부터 바로 말씀드려볼게요, 병원마케팅을 원장님이 직접 배우셔야 할까요?

이것은 상황에 따라 다른데요, 판단은 원장님께서 직접 해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저희는 정확한 팩트만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원장님께서 병원마케팅을 직접 하시기위해 배우신다면 좋은점은 있습니다. 분명 스스로 어느정도는 하실 수 있게 되시겠죠. 하지만 생각보다 그게 파격적이진 않으실것입니다. 왜냐하면, 그정도에 파급력을 갖추려면 엄청난 글쓰기 전략과 훈련이 필요하시며, 사실 이게 전부도 아닙니다. 수량에서도 무시하지 못하며, 최적화지수등도 매우 중요하죠. 물론 꾸준히 열심히 글을 작성하시고, 이것저것 광고도 해보시고 하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글작성하시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직접 블로그까지 직접 다 운영하시는 원장님들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성공을 하려면, 성공한 원장님들과 병원들이 어떻게 했는지를 보셔야 하는데, 스타성이 있는 일부 몇몇 원장님들이나 사실상 엄청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병원들 제외하면, 직접 블로그운영이나 직접 원장님이 광고를 시행 집행함으로써 잘나가는 병원들중에서는 일단 저희가 아는선에서는 전국에 단 한군데도 없습니다.

심지어 직접 광고를 하는 병원에 공통점은 성장이 매우 더디다는것이죠. 그럼 광고를 맡기면 성장이 무조건 빠를까요? 글쎄요. 꼭 그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대행을 맡기는곳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일으키는 병원이 많다는것은 사실이라 말할수있습니다. 반대로 직접 광고에까지 신경쓰는 원장님 병원들에 경우, 전부 성장이 더딘편입니다. 물론 팬층이 형성되어 매우 큰 광고이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렇게 블로그나 유튜브등을 운영하지 않았더라면 정말 큰일 날 뻔했다라고 스스로 생각하시는 원장님도 계시죠. 하지만 그것은 엄청난 시간투자대비 효율이 높다고 절대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안해도 매출증가나 신환유입등에서 계속 잘 뽑아내는 병원들이 압도적으로 훨씬 더 많은것들이 사실이니깐요.

대부분 성공한 병원들 특징에 경우, 병원마케팅과 병원광고는 우수한 대행사들을 반드시 끼고 맡기고, 다른부분들에 더욱 치중하여 병원을 빠르게 성장시킵니다. 직접 아무리 광고를 배우셔도, 시행을 전부 다 하셔야하며, 또 그렇게 시행한다고 하시더라도, 꾸준함이 없다면 광고효율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그러면서 시간은 시간대로 흐르고, 나중에 열심히 쓰자 라는 마음으로 있다가 그렇게 계속 시간은 흘러만 갑니다. 결국 다른 병원들은 광고를 맡기고 신환을 유입시키고 이러면서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하고 이러한것에 익숙해지면서 계속 성장해나갈때, 블로그글만 쓰면된다, 내가 좀만 더 공부하면 된다 등에 생각으로 하위집단에 병원운영방식을 유지합니다. 물론 이게 잘못된것은 절대 아니지만, 전국에 정말 다양한 병원들과 원장님들 그리고 역사들을 바로 곁에서 보아온 저희 입장에서는, 그냥 꾸준히 맡기고 병원운영에만 더 신경쓰셨어도, 지금보다 훨씬 더 여러모로 매출이 증가했을거고, 어쩌면 지금 병원위치도 바뀌셨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느껴질때가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 원장님들께서는 병원마케팅은 직접 배우는것이 효율이 엄청나게 낮다라는것을 인지하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일부 원장님들께서 진행하시는건, 모든걸 다 직접하셔야 안정감을 느끼시기때문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병원마케팅에 효율을 높이시려면, 이러한 생각을 과감하게 버리시고, 위임에 익숙해지셔야 그나마 잘나가는 병원측에 올라타시게 될 수 있죠. 물론 직접 작성하는것보다는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을수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맡기고 운영하는것에 익숙해지는것이, 추후 병원이 확장되고 커져가면서, 계속 더 잘되는 병원을 만들어가고 싶으신 원장님들이라면, 반드시 이러한부분을 미리 연습하고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잘나가는 병원들이나 성공한 원장님들중 직접 병원마케팅을 진행하시려하거나 다 알려고 하시는 원장님은 없습니다. 오히려 광고대행사들을 잘 찾고, 잘 의뢰하시고, 실제로 잘나가는 병원들을 운영하시는 원장님들은 바로 이러한 부분들에 매우 익숙하신 분들이죠.

어느정도 병원마케팅을 이해하고 아는것은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부분이 결국 원장님께서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나 기술이 되어주진 못할것입니다. 차라리 진짜 괜찮은 업체가 어디인지를 파악하는눈과 의뢰하고 위임하는 그러한 스킬을 연습하셔야 하죠. 혹시 마케팅을 직접 공부해보려하시거나 블로그등을 직접 계속 운영해보려 하셨나요? 오랜기간동안 최하위권에서 계속 맴돌고 싶으시다면, 그렇게 하셔도 좋습니다. 모든것은 엄청나게 느려질것입니다. 그러면서 반년이 흐르고 1년이 흐르고, 트렌드는 또 바뀌여있을것입니다. 물론 욕심없이 천천히 해보자 라는 마음이시라면 직접 해보시는것도 추천합니다. 하지만 병원마케팅 효율을 생각하고, 전국에 수많은 달리고 있는 병원들과 그래도 비슷한 수준정도를 목표로 계속 성장하시고 나아가시려면, 병원마케팅을 공부하실게 아니라, 괜찮은 업체들과 관계를 맺어놓고, 다양한 전문적인 부분에 도움을 받고 위임을 하시는것에 익숙해지십시요. 결국 매출이 계속 상승하고, 꾸준한 신환유입등이 계속 이뤄지는곳은 원장님들이 마케팅을 잘아시거나 직접 하시는게 아니라, 이런 광고회사들에게 요청을 하시거나, 병원마케팅부분에 대한 위임에 엄청 익숙하시다는것입니다.

그리고 노련한 원장님들은 알고 계십니다. 결국 이렇게 위임하면서, 초반에는 직접 운영하는것과 효율이 비슷한거같거나 오히려 만족도나 이런부분이 좀 낮고, 차라리 내가 직접하면 더 나은데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을테나, 결국 계속 위임하고 관리하고 성장시키면서, 엄청난 수치로 성과를 계속 향상시켜 나가실것을요.

만약 시간이 정말 많으시고, 성과를 내는것이 급하지 않으시며, 천천히 병원마케팅 자체가 궁금하시고, 마케팅을 알고 싶고 하신 원장님이시라면 직접 병원마케팅을 배워보시면서 천천히 직접 해보시고, 좀 더 빠르게 성과를 내고 싶고, 병원을 운영하시면서 계속 지속적으로 효율적으로 병원을 운영하고 싶으시다면, 병원마케팅은 잘하는 업체를 찾아 관계를 맺고 많은부분을 위임하고 맡기며 진행하십시요.

If you want to be successful, leave advertising and marketing to the experts and focus on your business. All successful CEOs are like that.
성공하고 싶다면, 광고와 마케팅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자신의 사업에 집중해라. 성공한 모든 CEO들은 그랬다.
전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 머레이스미스

전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 머레이스미스

하룹은 언제나 전국에 병원 및 원장님들 그리고 병원관계자분들께서 더욱 효율적인 병원운영과 병원마케팅을 하실 수 있도록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