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만 요청과 기획+디자인 포함 요청에 차이가 어떻게되나요

안녕하세요 하룹 빅터팀입니다. 병원홈페이지 개발만 요청하시는 부분과 기획+디자인이 포함된 요청에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개발을 진행할때 대부분 스토리보드나 웹기획서 또는 대형병원에 경우 피그마나 제플린을 통해 웹디자인 부분까지 상세하게 제공받고 개발이 들어갑니다. 우선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웹개발 생태계를 설명드리면 이해가 좀 더 쉬울거같습니다.

저희 하룹 개발팀에 경우, 2017년 이전까지만해도 개발요청을 받으면 어떻게든 개발자들이 홈페이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개발팀이 늘어나고, 다른 에이전시에서 스카웃도 진행하고, 또 외부에 여러 개발자들을 계속 포진시키고 그러다보면서 개발쪽으로 역량이 매우 커져가기 시작했었는데요, 그러면서 동시에 개발부분에 수많은 전문가분들로 인해 수십년이상에 개발자들 및 에이전시들에 수많은 깊은 노하우들까지, 상당히 깊은 부분들까지도 체득 할 수가 있었죠.

웹개발에 경우, 기본적으로 크게 세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바로 “기획”, “디자인”, “개발” 이죠.

기획은 쉽게 말해서 어떤내용으로 홈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할까를 고민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들어가는 텍스트들을 정리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좀 더 깊어지면 이동하는 부분, 도착부분, 클릭시 반응부분, 마우스 호버시 반응부분, 문의신청시 이동부분등 이러한 상세한 부분들까지 포함되는데, 사실 가장 중요한부분은, 전체적으로 메뉴가 어떻게 구성되느냐, 각 들어갈 페이지에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느냐 이러한 부분들이 매우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쉽게 말해 기획자들이 기획한 내용을, 어떻게 웹에 이쁘게 담아내느냐죠. 물론 초보 디자이너들은 이쁜것만 추구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룹에는 엄청난 경력과 실력에 최우수 디자이너들이 포진되어 있는 만큼, 이쁜것은 기본이며,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려는 목표를 갖고 디자인을 하는 우수인재들입니다. 즉 배치에 따라, 디자인 방식에 따라 전달하고 싶은 부분을 더욱 부각하거나, 유입된 환자들로 하여금, 해당 병원에 브랜딩을 더욱 빠르게 강력하게 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들을 고려하여 디자인한다거나등 심지어 같은 기획이라 할지라도, 디자이너 실력에 따라, 마케팅 효과를 엄청난 수치로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 실력을 갖고 있습니다.

개발은 쉽게 말해 말그대로 개발입니다. 서버를 구축하고 도메인을 연결하며, 필요한 기능들을 개발하고,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한 부분들을 웹에서 구현되게끔 코딩하거나 설정하거나 배치하죠. 또한 기획자들이 요구하는 기능들을 추가하며, 웹표준이나 보안이슈 그리고 SEO적인부분등 한마디로, 수많은 천재들의 상상들을 실현시키는 행위를 개발이라 생각입니다. 하룹은 개발적인 부분에 실력과 경력이 얼마나 높은지는 굳이 말안해도 오히려 다른 웹에이전시 업체들이 더 잘 아실것입니다. 모든 CMS툴은 물론, 대부분에 언어를 다룰수 있으며, 개발자들이 요구내용을 이해만 하고, 시간과 비용만 이해타산이 맞다면, 대부분의 개발이 다 가능한 수준에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어느정도 웹개발 전체 틀에 대한 이해가 되었다 생각하고, 개발만 요청하는 경우와 기획+디자인이 포함된 요청에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발만 요청하는경우는 대부분 기획서나 스토리보드 그리고 디자인시안 작업이 완료되었을때 해주시는 경우입니다. 직접 기획을 해보시고, 홈페이지를 이렇게 만들고 싶다라는 스토리보드도 상세히 작업을 한뒤, 디자인작업이 끝나면 그때 개발을 요청해주시는것이죠.

기획과 디자인을 포함하여 요청하는 경우는, 이러한 스토리보드나 디자인시안작업이 아예 준비가 안되었을때 필요합니다. 물론 하룹에 경우 기획과 디자인이 없어도 개발자만 투입되도 상당히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어낼 수 있으나, 퀄리티를 더욱 원하신다면 이런 선기획+선디자인 작업 진행후 개발을 하실것을 권장드립니다. 물론 그냥 일단 그럴듯한 홈페이지만 만들면 되지 라고 생각한다면, 개발팀과 협의하여 개발만 요청해서 진행을 하시는것도 효율을 높이실 순 있습니다. 개발자들도 웹디자인팀 프론트엔드팀등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등은 어느정도 가능하며, 꽤 그럴듯하게 잘 뽑아냅니다. 하지만 디자인감각이나 개념등이 전문 디자이너에 비해 상당히 약하므로, 높은 퀄리티를 원하시면 꼭 기획+디자인 선행을 권장드립니다.

개발만 요청에 경우는, 개발적인 부분에 치중하여, 개발이 진행되고, 디자인에 경우, 개발팀에 프론트엔드팀에서 디자인을 진행하므로, 디자인적으로 조금 부족해보일수도 있고, 반대로 ‘아닌데, 엄청 괜찮은데?’ 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들이 디자인을 한게 아니기 때문에, 그 철학이나 디테일하고 상세한 요소들까지 개발자들은 설명할 수는 없을것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개발들은 언제나 상당히 깔끔하게 잘 뽑아내긴 합니다. 개발시간도 개발자들이 개발하면서 바로바로 디자인까지 직접 구도를 생각하면서 개발하기에 전체적으로 개발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만약 기획팀과 디자인팀이 추가되는 경우는, 예를 들어 개발자들이 한 섹션을 하루정도를 잡고 피시,태블릿,모바일을 개발한다고 가정했을때, 기획팀과 디자인팀이 추가된다면 섹션당 1일이면 되었던것이 3일~5일이 소요됩니다. 그만큼 훨씬 더 우수한 퀄리티를 기대하실수 있으실것입니다. 단 그만큼 개발시간이 상당히 길어지는 부분은 피하기가 어렵겠죠? 즉 제대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비용과 시간은 그만큼 든다는 부분을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고 계시면 좋습니다.


즉 비용과 기간을 줄이시려면, 직접 어느정도 구성이나 텍스트라고 세부적으로 짜셔서 전달해주시면 비용과 기간을 줄이실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디자인작업을 외부에서 진행하신후 전달해주셔도 그만큼 비용은 줄어드나, 다른곳에 맡기신 외주비용을 생각하신다면, 거기에 발품팔고 알아보시고 견적내고 작업완료시키고 전달해주시는 수고스러움까지 더한다면 사실상 효율적이라 볼 순 없죠.

그나마 현실적으로 비용과 기간을 줄이시려면, 개발팀에게 모든걸 맡기시는것입니다. 굳이 기획과 디자인은 포함하지 않고, 개발팀에게 요청만 한뒤, 어느정도에 구성만을 짜서 주시는것이죠. 그러면 나머지는 개발팀이 설정한 조건에 따라 개발팀 내부에서 기획과 디자인까지 어느정도 진행하면서 개발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디테일한 수정이나 디자인적인 지적이나 지속적 수정작업이나 디자인적인 감각이 있으셔서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요청을 하거나 피드백을 요청하거나 이러한것은 어려우며, 이런 경우라면 개발팀이 아닌 기획디자인팀을 무조건 이용하시며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홈페이지에 대한 욕심이 크고, 기획과 디자인까지 최고 퀄리티로 매우 우수하게 잘 뽑아내고 싶다면, 개발+기획디자인 포함으로, 일단 그럴듯하게 홈페이지개발을 하면 된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개발팀 내부에 기획 및 웹디자인을 이용하여 개발을 요청하실 수 있겠습니다.